2018년, 금값이 17만원대를 맴돌던 시절, 저는 금 투자를 심각하게 고민했었습니다. 뉴스에서는 금값 상승에 대한 기사가 끊이지 않았고, 주변 사람들도 금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꺼냈죠. 저 역시 금이 안전자산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2018년 금시세, 2019년 금값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후 몇 년 동안의 금값 상승은 기대하기 힘들정도로 금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차트를 분석해보면 2018년 금시세는 최저점 17만원 최고점 17만 7천원, 2019년 금시세는 최저점 17만원 1천 5백원, 최고점 21만 4천 5백원 입니다.
당시는 그냥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지금 사면 비쌀텐데, 조금 더 기다리면 더 싸게 살 수 있지 않을까?"
"다른 투자 상품도 있는데, 꼭 금에만 투자해야 할까?"
이런저런 생각이 들면서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결국, 저는 조금 더 안정적인 투자 상품을 선택했고, 금 투자는 뒷전으로 미뤄버렸습니다.하지만 시간이 흘러 2024년이 되니, 금 한돈 가격이 45만원을 넘어섰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불과 몇 년 만에 금값이 2배 이상 상승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만약 그때 금을 샀더라면 지금쯤 어떤 상황이었을까 하는 아쉬움과 후회가 밀려오더군요.
왜 그때 금을 사지 않았을까?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아요.
단기적인 시각: 금값이 조금 더 내릴 것이라는 기대감에 너무 단기적인 시각으로 투자를 바라봤습니다.
정보 부족: 금 투자에 대한 충분한 정보 없이 주변의 의견에만 의존했습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안정적인 투자 상품을 선택하려는 성향이 강했습니다.
2018년, 2019년 이후 금 시세가 천정부지로 상승하는 것을 보면서 든 생각이,
기회는 왔을 때 잡아야 한다: 투자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걸 알았습니다. '좀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거야'라는 생각에 망설이다 보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겁니다.
충분한 정보 수집: 투자하기 전에 충분한 시장 조사와 분석을 통해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걸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 한 가지 자산에만 집중 투자하기보다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겁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저는 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과거를 후회하기보다는 미래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투자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또한,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진행하며 재정적 자유를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혹시 저처럼 금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결정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