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30대 중반에 우울증을 처음으로 겪어보았습니다. 당시에는 우울증이라는 말의 의미조차 몰랐습니다. 단순히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치 제 일이 될수는 없는 것인냥 말이에요.
하지만, 그런 제가 시간이 지날수록 우울한 기분이 점점 심해지고, 삶에 대한 의욕을 잃게 되었습니다.
왜 제가 불행이라는 감정을 느꼈는지는 웬지 말씀드리고 싶지 않네요.
아무튼 우울증으로 인해 저는 회사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어떠한 일을 할 수도 없었습니다. 집에서 하루 종일 침대에만 누워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기분이 어떤 건지 알게 되었죠.
우울증을 극복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우울증이라는 건 비단 저 혼자만 겪는 문제가 아니라 제 주변에도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고, 그들은 모두 같은 감정을 느낀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불행을 극복한 저는 우울증을 겪고 계신 여러분들께 행복해지는 법에 대해 말하고 싶습니다.
조금의 위로가 되었으면 합니다.
불행을 극복한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은 불행을 통해 삶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불행을 극복한 사람으로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제가 했던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불행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세요.
불행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행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정하거나 회피하는 것은 불행을 더 크게 만들 뿐입니다.
두번째 불행의 원인을 찾아보세요.
불행의 원인을 찾아내면, 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을 실천 할 수 있습니다. 실천이라는 말은 삶의 원동력을 만드는 수단입니다.
세번째 자신을 사랑하세요.
불행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을 사랑하기 위한 방법이라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을 그저 아끼면 됩니다.
네번째, 다른 사람을 도우세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습관이며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자신에게 보람과 만족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일단 청소를 하든 설거지를 하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은 일들을 해보시길 추천해드려요.
다섯번째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세요.
긍정적인 사고는 행복을 느끼게 해주며 뇌의 호르몬을 다르게 작동시킨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세상을 더 밝게 보이게 할 뿐 만 아니라 역경을 극복하는 힘을 주기도 합니다.
여섯번째, 건강한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기위해 노력하세요.
건강한 생활은 행복을 느끼는 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증진시켜준다는 걸 저 역시 몸소 체험했습니다.
일곱번째, 취미를 가져 보세요.
취미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취미를 통해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행복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몰입은 명상일 수도 있고 운동일 수도 있으며 책을 읽는 일일수도 있습니다.
불행을 극복한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소개한 제가 직접 해보았던 방법들을 여러분들도 실천해 본다면 어느 순간 행복해지는 길을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