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세계 의료 선진국 기술 수준 나라별 비교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의료 기술 수준은 의료 서비스의 질과 접근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를 의미하며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의료기술 수준을 높다고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의료 수준에서 차지하는 순위 역시 사뭇 궁금해집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세계적으로 선진국으로 평가받는 나라들은 대부분 의료 기술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 의료 선진국 기술 수준의 국가별 비교를 어떤 관점에서 하는 것이 정확한지 따져 본다면 크게 3가지 부문을 기준으로 따져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첫번째 관점은 의료 인프라의 차이입니다.의료 인프라가 의미하는 것은 병원 숫자, 의료기관의 수와 밀도, 의료 장비의 수준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두번째, 의료 서비스의 질을 따져봐야 할텐데요. 치료를 통한 생존율, 의료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 의료 연구와 개발 역시 중요한 부분인데요. 관련 분야의 연구비 투자, 의료 기술의 개발과 도입이 어느 수준인지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번째 관점인 의료 인프라 순위로 세계 의료 순위를 국가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관점인 의료 서비스의 질 측면과 세번째 관점인 의료연구 개발 측면에서 나라별 의료기술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답은 나와 있습니다만, 따로 차트를 보여드리지 않는 이유는 이 의료순위는 첫번째 관점인 의료 인프라 측면과 일치하는 순위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의료 인프라의 수준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국가별 의료 수준의 질적 차이, 그리고 연구개발의 차이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프라가 갖춰져야 의료서비스의 질이 향상되고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게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네요.
이러한 한국 의료 순위는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세계 경쟁력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은 매년 세계 각국의 경쟁력을 평가하여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 의료 수준은 의료 인프라, 의료 서비스의 질, 의료 연구와 개발 등에서 동시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의료 인프라의 경우, 병원과 의료기관의 수가 많고, 의료 장비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면서 많은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또한, 의료 서비스의 질도 세계적인 수준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은 의료 기술 수준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특히 첨단 의료 기술의 개발과 도입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경제 성장과 더불어 의료 연구와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니 조만간 세계 5위 수준의 의료기술 순위를 넘보게 될 대한민국 의료 기술입니다.
다만, 한국 의료 순위가 생각보다 낮은 이유는 의료 비용이 다소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의료 비용은 미국 보다 낮은 수준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OECD 국가 중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의료기술 순위가 세계 1위가 되는 날 또 다시 포스트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